본문 바로가기
아이 가이드

신생아 코막힘 : 코막힘 원인 / 해결방법

by 밍기적쿤 2023. 11. 9.

01 신생아들은 코막힘을 힘들어해요!

신생아들은 코가 막히면 큰 아이나 어른들보다 더 힘들어합니다. 코와 입으로 동시에 호흡하는 어른과 달리 주로 코로 호흡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코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에 비해서 신생아들의 콧구멍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조그마한 코딱지만 있어도 숨쉬기가 힘들어집니다. 특히 수유할 때 코막힘이 있으면 숨쉬기 힘들어져서 충분한 양의 수유가 어려워집니다.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 자유자재로 움직이지 못해 긴 시간 누워 있는 것도 아이를 더 힘들게 만듭니다. 코 점막 혈관이 부어 있는 상태에서 누우면 피가 밑으로 모여서 코가 더 막히기 때문입니다.

 

신생아들은 누워서 자는 시간이 많고 수면 특성상 REM 수면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도 코막힘을 악화시킵니다. REM 수면 시에 횡격막과 상기도 근육의 부조화로 상기도 폐쇄가 일어나면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02 신생아 코막힘의 각종 원인

 

생후 1주일 : 양수의 일부가 남아 있어서

신생아들은 출생 후 며칠 동안 코가 막힌 것처럼 자주 킁킁거립니다. 태아 시절 자궁 안에서 양수와 접촉하다가 출생 후 공기를 마시는 과정에서 코 안에 양수가 일부 남아 그것을 제거하느라 하는 행동입니다. 이 증상은 대개 1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생후 1주일 이후 : 비염 의심

만약 생후 1주일 이후로도 며칠간 코막힘이 지속된다면 코 점막 혈관이 부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염' 증상입니다. 신생아에게 이런 비염 증상이 생기는 요인은 크게 3가지입니다. 건조한 공기, 코를 자극하는 먼지와 담배 연기, 향수 등 자극성 물질,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코 점막이 이 요인들에 노출되ㅓ면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분비합니다. 히스타민은 코 점막을 이루는 다수의 혈관에 혈류량을 급속도로 증가시켜서 코막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에 자극받은 코 점막 세포들은 다량의 분비물을 내보내는데, 이 분비물이 '콧물'입니다.

 

 

 


 

 

 

03 이렇게 해결해보세요

코막힘이 심하고 다른 호흡기 증상이 동반된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고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생아들의 비염 증상은 항히스타민제나 항울혈제와 같은 비염약에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약물 복용 이외의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실내 습도 올리기

코 점막이 건조하기 않게 해 주고, 건조한 공기를 흡입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려면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 습도를 올리고, 생리식염수를 아이의 코에 떨어뜨려서 코 점막에 수분을 직접 공급해 줍니다. 주전자에 물을 끓여서 나오는 증기를 마시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는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대신할 방법으로 욕실을 뜨거운 물의 증기로 가득 채운 뒤에 아이와 같이 들어가서 증기를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는 아이가 심심하지 않게 노래를 불러주거나 이야기를 해주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콧속 이물질 제거하기

신생아의 조그마한 코를 막고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유하기 전이나 자기 전에 '코 흡입기'로 제거해 줍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흡입기를 사용하면 그 자극으로 코 점막이 더 부어오를 수 있으니 하루에 3~4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코 흡입기를 사용할 때는 먼저 수유 10~15분 전이나 자기 전에 양쪽 코에 깨끗한 생리식염수를 2~3방울씩 떨어뜨립니다. 3~5분 정도 기다린 뒤에 코 흡입기로 이물질이나 콧물을 제거합니다. 이 과정이 편하게 느껴졌다면 아이가 수유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고, 잠도 좀 더 편안하게 잘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코 흡입기 사용을 극도로 싫어한다면 생리식염수를 떨어뜨리는 것만 해주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면봉을 사용해서 코 안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시도는 코 안에 상처를 내거나 이물질을 코 안으로 더 밀어 넣을 수 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코가 덜 막히게 눕히기

아이를 눕히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누운 자세보다는 세운 자세로 있을 때 코가 덜 막히기 때문에 자주 안아주거나 경사진 카시트에 앉혀두는 것이 좋고, 잘 때는 베개를 이용해서 상체를 약간 올려줍니다.

 

 

 

캐모마일이나 유칼립투스 오일 활용

큰 아이나 어른이 코가 막혔을 때는 캐모마일 오일을 뜨거운 물에 타서 그 증기를 코로 마시게 하거나, 유칼립투스 오일을 코에 떨어뜨리거나 베개 주위에 떨어뜨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큰 아이라면 이런 방법보다는 병원에서 진찰받은 후에 적절한 처방약을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