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 가이드

[아이 피부 질환 및 감염성 질환 02] 물사마귀 / 물사마귀 치료

by 밍기적쿤 2023. 10. 19.

01 바이러스성 질환, 고통스러운 치료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물사마귀는 의학 용어로 '전염성 연속종'이라 불리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전염성이 강하며 치료 시 큰 고통을 동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물사마귀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7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접촉을 통해 타인에게 전염되기 때문에 아이의 피부에 물사마귀가 생기면 다른 식구들과 베개, 침구, 수건 등을 분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가 물사마귀를 긁지 않도록 그 자리에 밴드를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사마귀를 긁게 되면 다른 부위로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면역력 저하!

물사마귀는 중심 부위가 함몰된 2~5mm 크기의 돔 모양으로 살색 뾰루지 같은 형태입니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 거나, 아토피 피부염처럼 피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됩니다. 물사마귀는 피부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데 주로 얼굴과 눈꺼풀, 목, 겨드랑이, 허벅지, 몸통에 잘 생깁니다.

 

 

 


 

 

 

 

02 가려워지면 사라집니다

처음에는 가렵지도 않고 통증도 없어서 신체 검진을 받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몸이 바이러스와 싸우기 시작하면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이즈음이면 물사마귀가 사라질 때가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사마귀는 드물게 2~3년 이상 지속될 수 있지만 대부분 6~9개월 이내에 사라지고, 피부의 가장 위층인 표피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흉터를 남기지 않습니다.

 

 

 


 

 

 

 

03 어떻게 치료하나요?

 

|외과적 치료는 신중하게

외과적인 치료는 오히려 흉터를 남길 수 있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외과적 치료법은 병원에서 큐렛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치료 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염 가능성이 클 때 사용합니다. 이 외에 레이저 치료나 냉동 치료로도 제거가 가능합니다.

 

 

|연고를 사용하세요

직접 제거하는 방법보다는 효과가 떨어지지만 사마귀나 여드름 치료에 사용하는 연고를 바를 수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에는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통증이 있을 시에는 진통 효과가 있는 연고를 사용합니다.

 

 

|약과 영양제 먹기

먹는 약으로 항바이러스제(제품명:발트렉스)나 위염약(제품약:시메티딘), 율무성분의 영양제가 일부에서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민간요법으로 사과 식초, 티트리 오일, 알코올, 요오드액, 과산화수소수, 엘더베리 추출액 등을 사용합니다.

 

 

본 글은 전문서적을 인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출처_육 아 상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