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가이드

월령별 장난감 고르기 : 아기 장난감 추천 / 신생아부터 36개월까지

by 밍기적쿤 2023. 9. 2.

좋은 장난감은 아이가 재미있게 갖고 노는 동안 신체와 두뇌, 감각을 고루 발달시켜 줍니다.

 

오늘은 아이의 월령과 성향에 따라 최적의 장난감을 선별하는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01 아이에게 장난감이 필요한 이유


놀고 싶은 욕구를 자극해요!

장난감은 아이를 놀이 세계로 이끄는 매개체입니다.

아이는 놀면서 오감을 발달시키고, 주 양육자와 애착을 더욱 견고히 형성하며, 학습을 하기도 합니다.

 

 

 

신체 발달을 촉진해요!

장난감은 아이의 움직임을 촉진해 신체 발달을 돕습니다.아이는 딸랑이 소리가 나면 그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모빌이 움직이는 대로 시선이 따라갑니다.조금 자라면 북을 두드리고, 승용 장난감을 밀고 타면서 몸이 민첩해지고 협응력도 좋아집니다.

 

 

 

두뇌 발달에 좋아요!

창의력은 도파민이 전두엽 영역에서 방출될 때 전두엽이 활성화되면서 발달합니다.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이리저리 조작하면서 재미를 느끼면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자연스럽게 분비됩니다.

 

 

 

 

 

02 좋은 장난감의 기준


오감을 자극해야 합니다!

아이는 세상에 태어나면 생존하기 위해 가장 원초적 감각부터 발달시켜 나갑니다.

이는 태어나 몇 년 동안 감각 운동과 관련한 대뇌피질이 집중 발달한다는 뜻입니다.

딸랑이, 촉각책, 치아발육기 겸용 놀잇감 등 각 감각을 자극하는 장난감을 하나씩 구입해 아이의 오감을 두루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감을 자극해야 합니다!

아이는 세상에 태어나면 생존하기 위해 가장 원초적 감각부터 발달시켜 나갑니다.

이는 태어나 몇 년 동안 감각 운동과 관련한 대뇌피질이 집중 발달한다는 뜻입니다.

딸랑이, 촉각책, 치아발육기 겸용 놀잇감 등 각 감각을 자극하는 장난감을 하나씩 구입해 아이의 오감을 두루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달 단계에 맞게!

신생아는 흑백을 구별하고 약 15cm 앞의 사물을 볼 수 있을 정도의 시력이므로 화려한 것보다 단순한 흑백 모빌이 알맞습니다.

한창 기고 서서 움직이기 좋아하는 아이에게 책이나 블록을 주는 것은 아이의 발달 욕구에 맞지 않습니다.

장난감을 미리 사두기보다 앉기, 걷기 등 신체 발달의 큰 변화나 소근육 발달, 언어 표현 정도 등을 파악해 알맞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고 세척하기 쉬운 장난감으로!

안전성은 장난감 선택의 기본 조건입니다.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으며 물고 빨아도 안전해야 합니다.

국가통합인증마크인 KC 마크는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에 부착되므로 이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집에서도 손쉽게 세척하고 소독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면 더욱 좋습니다.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맞게!

아이 기질이나 성향에 따라 장난감에 대한 호불호가 갈립니다.

그러나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만 쥐여주면 고른 자극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만 1~2세 아이라면 기질에 맞는 장난감과 보완하는 장난감을 7:3 정도 비율로 맞춰줍니다.

이후 만 2~4세 무렵이면 6:4 정도로 기질을 보완하는 장난감 비율을 조금씩 늘려나갑니다.

기질 맞춤장난감 VS 기질 보완 장난감

|활동적이고 자극 추구형 아이
- 기질 맞춤
거울이나 손인형, 고리 끼우기, 공, 끌차, 승용 장난감 등 동적이고 시각적 변화가 확실한 것이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 기질 보완
큰 퍼즐, 블록 쌓기, 미술 놀잇감, 구슬 꿰기, 병원놀이, 레고 블록 등 시지각 협응이 가능하고 직접 만들어 가시적 결과를 내는 제품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차분하고 소극적인 아이
- 기질 맞춤
봉제 인형, 퍼즐, 비눗방울 놀이, 놀이용 피겨 등 안정감을 주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장난감이 정서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 기질 보완
치아발육기, 헝겊 주사위, 악기, 서프라이즈 상자, 그네, 점토, 세발자전거 등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장난감이나 악기처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고집이 세고 자기 몰입형 아이
- 기질 맞춤
목욕 장난감, 모양 분류 상자, 팽이, 블록 등 집중해서 놀이할 수 있거나 스스로 해결하며 노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 기질 보완
헝겊 공, 슈퍼놀이, 공구놀이, 컵 쌓기, 과일 자르기, 주방놀이 등 다른 사람과 함께 놀고 순서나 규칙을 지키는 장난감이 상호작용 능력을 촉진합니다.

 

 

 

몸을 움직여 놀면서 시행착오를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첨단 기기 사용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영/유아기에는 터치 몇 번으로 쉽게 조작하는 장난감 비중이 높아지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대/소근육을 충분히 활용하고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를 거치는 장난감이 성장 발달에 더욱 좋습니다.

 

 

 

 

 

03 월령별 대표 장난감


생후 0~2개월, 단순한 흑백 모빌부터

신생아 때는 단순한 모양의 흑백 모빌이 적당합니다. 또 소리 듣기를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딸랑이를 흔들며 얼러 주거나 소리 나는 모빌을 걸어주어도 좋습니다.

모빌 딸랑이 사운드집
생후 2개월까지는 명암을 통해 사물을 구분하므로 흑백 모빌을, 이후에는 색 대비가 분명한 컬러 모빌을 달아주세요.

아이가 눈을 치켜뜨지 않고 볼 수 있는 각도에 달아주고, 시선을 돌릴 수 있도록 가끔 위치를 바꿔줍니다.

손으로 잡고 흔들 수는 없으나, 엄마가 흔들어주면 눈을 크게 뜨거나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며 반응을 보입니다.

처음에는 정면, 생후 2개월부터는 옆에서 흔들어 줍니다.

입으로 빨고 탐색할 수 있는 헝겊 딸랑이도 좋습니다.

아이가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클래식 음악, 잔잔한 피아노/첼로 등 악기 소리, 물/바람 등 자연 소리 등을 다양하게 들려줍니다.

 

 

 

생후 3~6개월, 부드럽게 만지고 빨 수 있는 장난감

대근육 발달이 왕성해 주변에 있는 물건을 발로 차거나 팔을 흔듭니다. 손으로 쥔 물건은 모두 입으로 가져가 물고 빨면서 형태와 질감을 탐색합니다. 소리 나는 장난감과 촉각 장난감 등 크기가 작은 장난감으로 다양한 자극을 줍니다.

오뚝이 치아발육기 촉각 장난감

엎드린 채 한참 동안 고개를 가누기도 하고, 배밀이도 하므로 아이 앞에 오뚝이를 놔두면 잡으려고 몸을 앞으로 움직입니다.

이런 동작은 자연스럽게 기기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너무 크거나 무겁지 않은 것으로 고릅니다.

이가 나기 전에는 잇몸이 근질근질해서 무엇이든 씹으려 합니다.

치아발육기는 잇몸을 부드럽게 자극하기 좋은 장난감입니다.

또 손으로 잡고 입으로 가져가는 동작이 시각과 소근육의 협응을 돕습니다.
처음에는 부드러운 헝겊 소재가 적당합니다.

이후 소재를 다양하게 하고 차츰 까칠한 느낌으로 바꿔주세요.

촉각을 자극하고 손 놀이가 활발해져 두뇌 발달에도 효과적입니다.

 

 

 

생후 7~9개월, 손가락으로 쥘 수 있는 장난감

혼자서도 안정감 있게 앉을 수 있으므로 두 손이 자유로워집니다. 손으로 물건을 잡고 흔들면서 탐색할 수 있으므로 손을 마음껏 사용하고, 손으로 만졌을 때 변화가 나타나 다양한 움직임을 촉진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모양 끼우기 물놀이 장난감 악기 장난감
도형을 끼우는 장난감을 제공하되, 끼우는 칸이 널찍하고 칸의 개수가 적은 것으로 골라야 아이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도형 부속물은 5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임이 많아지기 때문에 목욕 시키기가 힘든 시기입니다.

이럴 때 아이에게 물놀이 장난감을 쥐여주고 집중해서 놀게 하면 손힘을 길러주고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입으로 불어서 소리를 내는 것은 아직 어려우므로 입을 대기만 해도 멜로디가 나오는 나팔이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북은 막대를 쥐고 두드려도 좋지만, 맨손으로 두드리는 것도 힘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후 10~12개월, 걸음마를 도와주는 장난감

기거나 걸으면 행동 범위가 넓어집니다. '기기, 서기, 잡고 걷기' 순으로 걸음마의 기초를 도와주는 장난감을 골라 운동 발달을 촉진합니다. 또 첫말을 터뜨리는 시기이므로 소리를 내거나 말을 하도록 언어 발달을 유도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그네 붕붕카 롤러코스터 아기 걸음마 보조기
그네에 앉아도 몸의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도록 안전대가 설치된 것을 고릅니다.

생후 10개월 무렵부터 이용합니다.

차에 태워 뒤에서 밀어주는 놀이를 시작합니다.

촉각과 청각을 자극하고 손의 협응력을 키워줍니다.

너무 무겁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나무 구슬이나 나무 판은 미끄럽게 마무리되어야 하며, 처음에는 너무 복잡하지 않고 꼬임이 5개 미만인 것을 고릅니다. 혼자 걸음마를 하기 전에 붙잡고 걷거나 곧게 펴고 걷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생후 13~18개월, 신나는 신체 놀이 장난감

걸음마를 시작하면 아이는 의기양양해지고 에너자이저처럼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이때 마음껏 신체 에너지를 발산하지 못하면 짜증이 심해지거나 엉뚱한 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 놀이를 자극하는 장난감은 아이의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볼 텐트 사운드 완구
방 안에 놓아주면 아이만의 공간이 생깁니다.

움직일 때마다 볼의 감촉도 느낄 수 있어 촉각을 자극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색감이 선명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공을 고릅니다.

크기는 어른 축구공보다 작은 것이 좋으며, 발로 찼을 때 발등이 아프지 않아야 합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다른 소리가 나 청각을 자극합니다.

소리에 반응하며 언어 능력을, 소리를 구별하며 인지력을 키웁니다.

 

 

 

|생후 19~24개월, 대화를 촉진하는 장난감

두 돌 전후는 언어 발달의 황금기입니다. 대화를 많이 나눌 수 있고 말을 유도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또 자아 개념이 강해지고, 혼자 하고 싶은 일도 많아지므로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장난감이 도움 됩니다.

역할놀이 장난감 모래 놀이 장난감 인형 컬러 찰흙

소꿉놀이나 병원놀이 장난감은 아이의 생활과 밀접하기 때문에 쉽게 역할놀이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엄마와 아이가 되어보기도 하고 의사와 환자 역할을 하면서 자연스레 대화가 많아지며 아이의 상상력도 향상됩니다.

모래 놀이는 촉각을 자극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줍니다.

놀이터에서 모래 놀이를 할 경우 위생 상태가 걱정된다면 모래 놀이 장난감 키트를 구매해 집에서 모래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상상력과 감정이 풍부해지는 시기이므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인형을 사주고 함께 역할놀이를 해봅니다. 여러 색깔을 섞어가며 놀 수 있도록 색깔이 다양한 것을 고릅니다.

또 손에 묻어나지 않고 오래 써도 굳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25~36개월, 상상력 발달을 돕는 장난감

좋아하는 놀이와 싫어하는 놀이의 구분이 확실해집니다. 억지로 권하기보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놀다가 다른 놀이를 시도합니다. 정서 발달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칠판 음식 만들기 장난감 세발 자전거
집 안이 아이의 낙서장이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커다란 칠판을 준비해 마음껏 그리도록 도와주세요.
음식을 만들고 나눠주는 놀이는 애착과 자신감을 길러줍니다.

자신이 엄마나 요리사인 것처럼 상상하도록 역할놀이를 합니다.

활동량이 늘어나는 아이의 대근육을 발달시킵니다.

견고하고 모서리가 매끄러운지, 바퀴가 잘 굴러가는지 살펴봅니다.

 

 

NG, 장난감이 너무 많으면 애착과 집중을 방해합니다.

만 1세 아이가 집중하는 시간은 약 20초, 만 2세는 1분 정도입니다. 또 아직 상대와 같이 노는데도 미숙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너무 많은 장난감을 주면 아이는 이것저것 건드려보기만 할 뿐 집중력을 발휘하거나, 엄마와 상호작용하는 데 관심을 갖기 어렵습니다.

집중력을 기르려면 동시에 여러 가지 장난감을 주는 것보다 한 가지씩 단계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잘 갖고 놀지 않거나 개월 수에 맞지 않은 것은 치우거나 따로 보관해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합니다.

 

 

 

 

본 글은 전문서적을 인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출처_임신출산육아 대백과